- - 철도 인입선의 도심관통으로 인하여 교통장애와 도심균형발전 저해
- - 낙후된 도심활성화와 지역민의 오랜 숙원해소를 위해 외곽 이설 필요
- 사업개요
- 기 존 : 신탄진동(신탄진역) ~ 상서동(차량정비단) / 약 1.6㎞
- 이 설 : 와동(회덕역) ~ 상서동(차량정비단) / 약 1.7㎞
- 소요사업비 : 294억 원
- 그동안 추진상황
- 2008.10 : 용산 차량검수시설 대전이전 기본계획 협의
- 2010.12 : 지역주민, 정치권 공조 인입선 이설 촉구
- 2011. 6 : 충청권철도(논산~청주공항) 사업계획(2016년 ~ 2020년)에 포함 추진하는 방안 검토 회신 / 국토부 → 市
- 2012. 6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비 1회 추경 확보(시비 11.6억 원) / 2회 추경 삭감
- 2012.11 : 국회 대정부 질의에서 충청권철도망구축사업 예비타당성 검토(’13년) 답변
- 2013. 5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충청권 철도」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실시 / 한국철도시설공단
- 2013.11 : 국가철도망구축사업(충청권광역철도)예비타당성 신청 / 도시철도기획단
- 구간 : 계룡역 ~ 신탄진역 / 사업비 2,527억 원 / 35.2km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후반기(2016 ~ 2020년) 착수사업
- 대전시(2013.11.26) → 국토부(2014.1.15) → 기재부(2014.4.11선정) → 한국개발연구원 / 2014.5 예타 착수
- 2014년말 예타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현재까지 미발표
- 향후 추진계획
-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건설 예비타당성조사결과 확정 후 동 사업에 신탄진 인입선 이설이 포함되도록 정치권 등과 공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