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대전광역시 DAEJEON METROPOLITAN CITY 대전광역시 DAEJEON METROPOLITAN CITY

검색하기

무공해 농산물을 키우는 비법

무공해 농산물을 키우는 비법

사례발표 내용

이화자 / 동구 용운동

내가 살아가고 있는 나라를 위해 작은 봉사라도 시작하고 싶던 차에 주부교실과 인연을 맺었고 그 인연이 어느새 20년 가까이 된다. 그동안 소비자 모니터 활동과 상담을 하면서 큰 보람과 더불어 알뜰함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남겨진 겨울 김장김치, 먹다 남은 된장찌개와 국, 토질향상에 도움이 되는 감자껍질, 과일은 물론 야채도 따로 분리하여 땅의 거름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모아 둔 곳에서 내 손가락만한 지렁이를 볼 때 땅이 정말 숨쉬는 것 같았고 거름을 준 곳에서 자라나는 화초가 윤기를 더해가고 고운 빛깔의 꽃을 피워낼 때는 생명의 기운이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겨울내 모아 놓은 과일껍질과 음식물 찌꺼기들을 잘 부식시키면 그 다음해 집에서 고추나 파와 같은 작물을 키울 때 거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영양분 가득한 흙으로 재배한 야채들로 식탁을 채울 때면 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무공해 음식을 맛볼 수 있다는 기쁨은 물론 우리 식구들이 건강해질 것이라는 생각에 행복해 집니다.
또 저는 재활용품을 그냥 모으지 않고 요구르트 병의 경우 밀봉을 위해 붙어 있던 은박덮개를 완전히 제거하고 재활용할 때 두 번 손이 가지 않도록 물로 헹구어 내는가 하면 우유팩도 깨끗이 씻어 가위로 잘라 넓게 펴서 건조시켰으며 폐지는 묶기 전에 미리 분리하였습니다. 이렇게 재활용품을 정리해 버리면서 정리하기 이전에 사용하던 10ℓ 쓰레기 봉투를 3개월간 한 장도 쓰지 않게 되었습니다.
가끔씩 집집마다 쓰레기를 내놓는 것을 보면, 결혼식을 비롯한 행사장에서 넘쳐나는 음식물 쓰레기를 보면 우리가 버리는게 너무 많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IMF를 졸업한지 얼마나 되었다고 추운 겨울날에도 노숙자들은 엄연히 존재하고 실업률도 시원하게 해결되지 않았을 뿐더러 신용불량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보면서 이렇게 헤퍼도 되는가 나 자신부터 돌아보게 됩니다.
특별히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앞에서 제가 말씀드린 거름 활용법 이외에도 집에서 가축을 키운다면 이웃들에게도 동의를 얻어 음식물을 가축의 먹이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가축의 식량을 이용할 경우 쓰레기 감량 효과는 물론 음식물로 만든 거름을 주었을 때 농작물이 신선해 지고 맛있어지는 것처럼 가축에게도 같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오늘 이 사례발표대회에 참석한 회원만이라도 이와 같은 노력에 동참하고 주변사람들을 설득해 함께 노력해 나간다면 음식물 쓰레기는 더욱 감소하고 우리의 환경도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함께 노력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