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대전광역시 DAEJEON METROPOLITAN CITY 대전광역시 DAEJEON METROPOLITAN CITY

검색하기

업무별 이행기준

  • 소비자보호 분야
    제정 2000. 7. 7 / 1차개정 2003. 6. 27
    1. 소비자 관련 정보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 매월 발간하는 「소비자소식지」2,500부를 시청, 5개 구청, 79개 동사무소 민원실, 새마을부녀회, 아파트 동 대표에게 매월 1회 이상 배부하겠습니다.
    •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 매월 발간하는 「소비자시대」100부를 시청, 5개 구청 민원실 및 소비자단체에 매월 1회 이상 배부하겠습니다.
    2. 신속·정확·공정한 소비자 피해구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소비자들의 피해구제와 분쟁조정 등을 위한 「소비생활센터」를 시청 2층 시민봉사실내에 설치하고, 한국소비자보호원의 전문 상담요원 2명을 두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권리를 보장하겠습니다.
    • 피해내용이 복잡한 경우에는 10일 이내 처리를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사정으로 10일을 초과할 때는 3일마다 중간처리결과를 전화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3. 소비자 권리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소비자주의보발령제」를 2003년 11월까지 도입하여 유사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 경제시대에 부응하는 「리콜제도 활성화」를 위하여 사업자가 제품의 결함을 발견한 경우, 5일 이내에 결함정보 보고의무제를 이행하겠습니다.
    • 5개반 10명으로 구성된 불법공산품 상설단속반을 운영하여 불법·불량공산품에 대한 유통단속을 매분기 1회 실시하겠습니다.
  • 담당부서 : 자치분권과
  • 담당자 : 김유진
  • 문의전화 : 042-270-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