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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분야

  • 시민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1.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에는
    • 방문하실 해당부서를 5분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1층 중앙에 안내데스크를 설치하고,안내도우미 1명을 두어 안내토록 하겠습니다.
    • 엘리베이터 내·외부에 층별 부서가 표시된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겠으며, 부서별 담당자를 30초 이내에쉽게 찾도록 하기 위하여, 사무실 입구에 직원사진·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1초 이내에 일어서서 눈을 보고 웃으면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 저는 ○○○입니다.”라고 먼저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방문하셨을 때 담당자가 업무처리 중에 있으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업무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5분 이내에 다른 공무원이 응대하도록 하고, 담당자가 청내에 있을 경우에는 2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차를 가지고 방문하셨을 경우 주차편리를 위하여 동편 및 서편 주차장(260면)을 민원인 전용주차장으로 운영하고, 주차안내요원을 2명 이상 두며, 지하주차장 동편 및 서편 출입구에도 안내도우미를 각각 1명씩 두겠습니다.
    • 장애가 있는 고객을 위하여 1층 지상에는 장애인 전용주차공간 10면을 확보하고, 휠체어가 필요한 경우에는 5분 이내에 도와 드리고 수화통역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이 기다리는 경우를 감안, 각 부서마다 앉아서 대기할 수 있는 휴식공간을 마련하여 커피·음료수 등을 마실 수 있도록 하고, 각 층별 복도 중앙에는 고객 20여명이 앉을 수 있는 의자를 비치하겠습니다.
    2.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에는
    • 전화벨이 울리면 3초 이내에 신속히 받고, 친절하게 답변한 후 고객보다 3초 늦게 끊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다른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내용의 요점을 간략히 전달하여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전화를 연결하는데 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1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화요지를 전달한 후 30분 이내(출장 등 부득이한 경우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우편, FAX, E-mail 등으로 문의하시는 경우에는
    • FAX 민원서류의 경우에는 접수 후 10분 이내에, 우편과 인터넷민원은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E-mail에 의한 처리결과는 우리 시 인터넷 홈페이지(www.daejeon.go.kr) 「대전시에 바란다」를 통해 2일 이내에 답변드리겠습니다.
  • 담당부서 : 자치분권과
  • 담당자 : 김유진
  • 문의전화 : 042-270-0517